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이야기

판상형 아파트와 타워형 아파트의 차이점

by ★☆☆★☆☆★☆☆ 2023. 1. 27.
반응형

판상형 아파트는 아파트 건물이 일자형으로 배치된 형태이며, 타워형 아파트는 탑 형태의 건물배치를 의미합니다. 판상형 아파트는 정남향 배치가 용이하여 채광과 통풍이 유리한 장점이 있고, 타워형 아파트는 건물의 외관 디자인과 조망을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판상형 아파트의 장단점

 

판상형 아파트는 한 건물 내에서 모든 세대의 방향이 같은 곳을 향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건물이 일자 형태로 지어졌기 때문에 이런 구조가 가능한 것이죠. 판상형은 계단식이냐 복도식이냐의 차이가 있을 뿐, 같은 동 내에서는 향이 같은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집을 선택할 때에는 남향을 선호하게 되는데요. 남향을 선호하는 이유는 하루 종일 해가 잘 들고, 특히 그 채광의 방향이 계절 각각의 필요에 따라, 채광의 필요가 덜한 계절(여름)에는 높은 곳에서 상대적으로 해가 덜 들고, 채광이 많이 필요한 계절(겨울)에는 해가 깊숙이 들어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바람의 방향 또한 북동풍이나 남동풍이 많이 부는 우리나라 특성상 통풍에 용이한 면도 있죠.

판상형 아파트 배치 예시 (출처: 카카오맵)
판상형 아파트 배치 예시 (출처: 카카오맵)

판상형 아파트는 남향으로 구성된 집이 많습니다. 특히 초기 신도시의 건물 배치를 보면 단지 내 많은 동이 남쪽을 향하고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판상형 아파트의 장점은 남향집이 가지는 장점과 유사합니다. 많은 세대가 정남향의 배치를 가질 수 있다는 점과 그래서 채광과 통풍이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다만, 판상형이 가지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일단, 아파트를 동일한 모양으로 여러 동을 짓다 보니, 외관이 너무 단조롭고, 조망이 앞과 뒤 동을 바라보는 모양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동 간 배치가 조금이라도 가깝게 될 경우 사생활이 침해될 우려도 있습니다. 장점인 채광 또한, 앞 동에 가려질 경우 일부 시간대, 계절에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타워형 아파트의 장단점

 

타워형 아파트는 건물의 축(코어)을 기준으로 2~4개 정도의 가구가 한 층에 배치되는 형태입니다. 최근 새로 짓는 아파트는 대부분 타워형의 형태를 띠고 있는데요. 

타워형 아파트 배치 예시(출처: 카카오맵)
타워형 아파트 배치 예시(출처: 카카오맵)

 

타워형의 장점은 외관을 좀 더 멋지게 만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한 건물이 사각형 형태로 구성되어 배치되다 보니, 조망에 있어 좀 더 유연한 구성이 가능합니다. 

 

다만, 채광에 있어, 정남향 배치가 어렵고, 각 세대에서 양 쪽이 트인 구조를 만들기 어렵다 보니, 환기에도 불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