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트렌드

('22.11.11) 김포시 미니신도시 조성 및 5호선 연장

by ★☆☆★☆☆★☆☆ 2022. 11. 14.
반응형

국토교통부는 11월 11일 보도자료를 통해 김포 한강신도시와 김포 양곡지구 사이에 위치한 김포시 마산동, 운양동, 장기동, 양촌읍 일원 약 731만㎡ 부지에 자족기능을 갖춘 4만 6천세대 규모의 '콤팩트시티'를 조성하고, 지하철 5호선을 김포까지 연장하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1. 김포 한강2 콤팩트시티 지정

 

김포 한강2 콤팩트시티는 김포 한강신도시와 김포 양곡지구 사이의 지리적으로 분절된 점을 보완하기 위한 김포 한강2공공주택지구를 지정하는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광역교통시설, 자족시설 등을 도입해서 서부지역의 자족도시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입니다. 

 

김포 한강2공공주택지구 위치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김포 한강2공공주택지구 위치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김포 한강2 콤팩트시티는 윤석열 정부가 처음으로 지정한 신규택지지구입니다. 공급규모가 4만 6천세대로 위례신도시와 비슷한 수준이며, 기존 김포한강신도시와 합산할 경우 약 10만 세대로 분당과 규모가 비슷해지는 수준입니다. 

 

구체적인 개발계획은 나오지 않았으나, 초역세권(300미터 이내)과 역세권(600미터 이내) 중심을 고밀, 압축 개발해서 대형오피스, 복합쇼핑몰 등을 배치하여 소규모 블록별 복합기능을 수행하는 개념입니다. 이와 관련한 개발밀도, 용도제한 완화 등은 관련 지침을 2023년 중 개정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입니다. 

 

김포 한강2 콤팩트시티의 분양은 2027년부터 순차적으로 이루어질 전망이며, 사업 추진 및 주택공급 시기는 시장 상황에 맞게 탄력적으로 조정한다는 계획입니다. 

 

정부가 제시한 타임라인은 2023년 하반기 지구지정완료, 2025년 지구계획 승인, 2027년 일부 주택단지의 입주자 모집 추진입니다. 

 

서부지역에 분당급 대규모 신도시 조성을 통해 주택수요 흡수가 가능하다는 점은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보이나, 최근 주택시장 침체에 더해 추가적인 공급계획을 냄으로서 주택 가격 하락을 부채질할 수 있다는 우려도 일부 나오고 있습니다. 

 

2. 지하철 5호선 김포연장 

 

신도시 개발계획과 더불어, 지하철 5호선의 김포 연장을 발표했는데요. 이를 위해 서울시, 김포시, 서울시 강서구 간 연장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 상호 합의가 필요했던 방화차량기지, 건설폐기물 처리업체의 부지 이전 등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김포지역은 경전철이 생기기 전까지는 지하철이 없어, 서울 인근지역 신도시 중 교통이 가장 불편한 지역에 속했습니다. 다만, 골드라인(경전철)이 개통되고, 김포공항역을 통해 5호선 환승이 가능해지면서 다소 숨통이 트인 바 있는데요. 이번 신도시 개발계획과 더불어 5호선을 바로 신도시 지역을 관통하여 연결하겠다는 것입니다. 

 

다만, 연장 세부노선안은 추가적인 협의가 필요하므로, 정부의 관련 심의 등을 통해서 최종 확정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노선 등에 대한 지자체 간 협의가 원만하다는 전제 하에, 2023년부터 광역 교통 시행계획 반영, 예비 타당성 조사, 기본계획 수립 등이 순차적으로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또한, 기존에 무산됐던 GTX 김포 연장 또한, 신도시 개발을 통한 배후수요 창출을 통해서 향후 타당성이 확보될 경우 추진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겼습니다. 

 

3. 투기방지 계획

 

 정부는 김포한강2지구 및 주변지역을 토지거래 허가구역으로 지정하여 투기성 토지거래 등을 사전에 차단할 계획입니다. 따라서, 일정 면적을 초과하는 토지 취득계획이 있다면, 관할 시, 군, 구청장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토지거래 허가구역에 대한 세부 내역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토지거래허가제 알아보기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현황)

토지거래허가제도는 개발 등의 행위로 인하여 부동산 시장 과열이 우려되는 지역에 국토교통부 장관 또는 지자체장이 해당 지역에서 토지에 관한 소유권, 지상권을 거래하고자 할 때 지자체장

dontworry7.tistory.com

 

 

이와 더불어 공직자 전수조사, 실거래 조사 등을 통해 투기를 차단한다는 계획입니다. 

 

 

끝.

 

 

 

 

 

반응형

댓글